메뉴 건너뛰기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백담 계곡

평화로 가는 길 (55)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7월 16일 설악산 한계령 초입에 있는 ‘솔수펑이 수변광장’에서 차박을 마친 다음에 백담 계곡에 가기 위하여 백담사 가는 버스 정류장에 도착했다. 마침 아침 7시에 출발하는 백담사행 첫차가 대기 중이어서 승차했다. 백담사까지 아슬아슬한 일방통행로를 곡예 운전하는 운전사의 솜씨에 감탄하면서, 길옆의 우렁찬 계곡 흐름을 바라보니 짜릿한 청량감이 느껴진다.

백담사에 도착하여 첫 번째 보이는 춘성 스님 추모비가 우뚝 서 있다. 많은 일화를 남긴 춘성 스님을 여기에서 뵐 줄 생각지 못했다.

백담사의 경내로 들어가 만해 기념관 등을 돌아보았는데, 전두환이 이곳에 유배되어 묶었던 방은 찾기 어려웠다.

만해 한용운 스님이 백담사에 머물면서 불교 개혁의 기치를 들었다는 글이 있다. 그런 인연 때운에 세워진 듯한 만해 기념관 안의 여러 유물 중 다음의 연설문(한국 불교를 일본에 예속시키려는 일본의 조선총독부의 방침에 따라 개최된 31 본사 주지 회의에서 한용운 선사가 한 연설문) 내용은 지금도 큰 메아리를 치고 있는 듯하다:

“세상에서 제일 더러운 것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제일 더러운 것을 똥이라고 하겠지요. 그런데 똥보다 더 더러운 것은 무엇일까요? 나의 경험으로는 송장 썩는 것이 똥보다 더 더럽더군요. 왜 그러냐 하면 똥 옆에서는 음식을 먹을 수가 있어도 송장 썩는 옆에서는 역하여 차마 먹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송장보다 더 더러운 것이 있으니 그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그건 삽십일(31개) 본산 주지 바로 네놈들이다!”

종교가 썩으면 종말이 다가온다. 예나 지금이나 종교의 지도자들이 썩어 송장 냄새가 난다. 송장 썩는 냄새보다 지독한 돈 냄새에 중독된 종교 지도자들이 그들먹하다. 이들을 청산해야 종말의 시간을 늦출 수 있다.

이런저런 생각이 이어지며 백담 계곡을 향해 나 있는 다리를 지나는데, 다리의 좌우에 소원을 빌기 위하여 쌓은 앙증맞은 돌탑들 수백 개가 키 자랑을 하고 있다.(아래 사진)

다리를 벗어나 대청봉 가는 등산길로 접어들었다. 대청봉까지 8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여 포기하고, 등산로의 첫 번째 거점인 영시암(永矢庵)까지만 가기로 했다.

백담사 부근의 백담계곡-20220717_105034.jpg

(백담사 부근의 백담 계곡)

마침 약간의 비가 내려 운치를 더했다. 물안개까지 짙게 드리워져 신비로운 자연미를 안겨주었다. 해발 500~560m의 약간 오르고 내리는 평탄한 산길을 걸으며 산과 길과 내가 하나임을 깨달았다.

영시암 가는 길과 그 옆의 백담계곡-20220717_101846.jpg

(백담 계곡 옆의 산길...이런 길을 두시간 걸으니 영시암이 보였다.)

길의 오른편에 백담 계곡의 계류가 힘차게 흘러내리고 있어서, 계곡 속에 난 물길을 걷는 기분이었다. 계곡의 물이 고이는 潭(담)에서는 굉음이 들렸다. 대청봉부터 백담사까지 이런 潭이 100개 있다고 하여 百潭寺라는 사찰명이 탄생했다고 한다.

꿈속 같은 산길을 두 시간가량 걸으니 영시암이 보였다. 필자가 DMZ 접경지역의 산길을 많이 걸었지만, 영시암까지 가는 길이 가장 멋졌다.

영시암 전경-20220717_091455.jpg

(영시암 전경)

영시암은 암자치고는 규모가 꽤 컸으며, 주변의 숲⦁巨巖(거암)과 참 잘 어울리는 사찰이었다. 영시암 주변의 봉우리가 하나의 띠처럼 옆으로 펼쳐졌는데, 짐승이 웅크려 있는 듯 새가 돌아보는 듯, 사람이 면류관을 쓰고 걷는 듯한 산세를 드러내고 있었다.

내가 여기에서 하룻밤 묵으며 영시암 뒷산에 뜬 보름달을 보면…인간과 자연이 경계가 무너져…설악산 속에 자취를 숨기고 싶은 속세 탈출의 念이 생기지 않았을까?(2022.7.18.)

1. No Image

‘빙국(氷國)’ 철원

김승국   아래의 첨부파일을 열면 이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빙국 철원.hwp
    Date2024.03.14 By평화마을 Views2
  2. No Image

DMZ의 ‘地人’ 和 (1)

DMZ의 ‘地人’和 (1)   DMZ의 ‘地人’和 (1)-230807.hwp
    Date2023.08.07 By평화마을 Views16
  3. No Image

‘天地人’ 和

‘天地人’ 和   天地人和 -230801.hwp
    Date2023.08.07 By평화마을 Views14
  4. 승리 전망대와 용양보

승리 전망대와 용양보  평화로 가는 길 (59)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9월 26일. 철원 김화읍에 있는 승리 전망대에 오른 뒤, 생창리 민북마을에 있는 DMZ 생태평화공원에 가서 용 양보 일대를 둘러 보았다.   (승리 전망대 입구의 필자)     생창...
    Date2022.09.28 By곰바우 Views169
  5. 열쇠 전망대와 소이산 지뢰밭 길

열쇠 전망대와 소이산 지뢰밭 길  평화로 가는 길 (58)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어제 아침에 연천 읍내로 가서 점심 식사를 마친 뒤, 열쇠 전망대로 달렸다. 열쇠 전망대의 ‘열쇠’는 통일의 열쇠를 의미하는 것 같다. 통일의 열쇠를 여는 전망대라는...
    Date2022.09.19 By평화마을 Views45
  6. 고성군 이모저모

고성군 이모저모  평화로 가는 길 (57)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고성군의 평화자원인 통일 전망대와 DMZ 박물관은 여러 차례 다녀왔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 밖의 명승지를 주로 찾아다녔다.    8월 20일 오후 6시경 진부령을 넘어 (진부령 계곡의) ...
    Date2022.08.22 By평화마을 Views27
  7. 십이선녀탕

십이선녀탕  평화로 가는 길 (56)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최근 수십 년 만의 집중호우로 접경지역의 깊은 산에 가는 일을 자제하고 있었다. 잦은 게릴라 호우로 접경지역에 가는 날짜를 선택하기가 어려워진 탓이다.    일기예보를 보니 겨우 피...
    Date2022.08.14 By평화마을 Views35
  8. 백담 계곡

백담 계곡  평화로 가는 길 (55)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7월 16일 설악산 한계령 초입에 있는 ‘솔수펑이 수변광장’에서 차박을 마친 다음에 백담 계곡에 가기 위하여 백담사 가는 버스 정류장에 도착했다. 마침 아침 7시에 출발하는 백담사행 첫차...
    Date2022.07.18 By평화마을 Views77
  9. 올해 첫 차박

올해 첫 차박  평화로 가는 길 (54)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1. 7월 2일    올해의 첫 번째 차박을 양구군 해안면-펀치볼의 공원(만대천 토사유출 저감시설 부근의 공원)에서 했다.   (차박하기 위해 주차한 모습)     본래 심적리 트래킹 길(인제군...
    Date2022.07.03 By평화마을 Views76
  10. 곰배령

곰배령  평화로 가는 길 (53)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지난해 강선리 쪽으로 곰배령에 올라갔는데, 어제는 귀둔리 쪽의 설악산 국립공원 점봉산 분소에서 곰배골을 통하여 곰배령에 올라갔다.   (폭포 같이 흘러 내리는 계곡)     강선리 쪽 길은 완...
    Date2022.06.26 By평화마을 Views32
  11. 비수구미의 수동분교

비수구미의 수동분교  평화로 가는 길 (52)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얼마 전에 비수구미에 있는 동촌 2리의 민박집까지는 갔는데, 민박집에서 더 후미진 수동분교까지 가지 못하여 서운함이 남아 있었는데, 어제 드디어 餘恨을 풀었다.   (동촌 2...
    Date2022.06.11 By평화마을 Views132
    Read More
  12. 인제의 남부 지역 (2)

인제의 남부 지역 (2) 평화로 가는 길 (51): 비밀의 정원⦁동경대전 간행터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인제의 남부 지역 (1)에 이어 비밀의 정원과 동경대전 간행터 방문기를 싣는다.(2022년 6월 3일 방문)   1. 비밀의 정원    인제의 남쪽에 있는 비...
    Date2022.06.05 By평화마을 Views44
    Read More
  13. 인제의 남부 지역 (1)

인제의 남부 지역 (1) 평화로 가는 길 (50): 백두대간 트레일 6구간의 일부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어제 새벽에 일어나 5시 42분에 독바위역을 출발하는 전철을 타고 김유정 역으로 가서 차를 몰고 서울~양양 고속도로에 진입하여 인제 나들목(IC)...
    Date2022.06.04 By평화마을 Views27
  14. 오유밭 둘레길

오유밭 둘레길 평화로 가는 길 (49)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국립자연휴양림 관리소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예약한 오유밭 길을 어제 다녀왔다. 오유밭 길은 펀치볼 둘레길 중의 하나이다. 펀치볼은 양구군 해안면에 있는 분지의 명칭이다. 해발 1,000...
    Date2022.05.22 By평화마을 Views39
  15. 두타연

두타연 평화로 가는 길 (48)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양구의 민통선 안에 있는 절경인 두타연(頭陀淵)에 다녀왔다. 두타연에서 30km 떨어진 금강산에서 흘러내린 계곡이 두타연에서 만나 양구로 흘러내린다.    두타연 폭포-폭포의 윗쪽이 한반도의 ...
    Date2022.05.12 By평화마을 Views30
    Read More
  16. 자전거 타고 평화 누리길을 달리다

자전거 타고 평화 누리길을 달리다 평화로 가는 길 (47)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오늘 아침 6시 33분에 독바위역을 출발하여 꼬박 3시간 걸려 김유정역에 도착했다. 원래  화천 평화의 댐을 지나 양구로 진입한 뒤 상무룡리의 파로호 산길을 걸을 ...
    Date2022.04.21 By평화마을 Views44
  17. 꽃섬에서 한반도섬까지

꽃섬에서 한반도섬까지 평화로 가는 길 (46)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양구의 읍내에서 멀지 않은 선사박물관⦁강원 외국어 고등학교 부근에 앙증맞게 작은 ‘꽃섬’(아래 사진)이 있다. 아직 꽃이 피지 않아 꽃섬 같지 않았지만, 봄바람이 살랑살랑 ...
    Date2022.04.06 By평화마을 Views4
  18. 몇 달 만에 찾아간 양구

몇 달 만에 찾아간 양구 평화로 가는 길 (45)   김승국(평화마을 화내천 대표)   저는 양구를 무척 좋아합니다. 산도 많고 청정수역도 많지만 둘레길이 아주 많아서 참 좋습니다. 수십 개의 둘레길 중 아직도 가보지 못한 곳이 있으니, 더 걸어야 하지요...   ...
    Date2022.03.25 By평화마을 Views8
  19. No Image

철원 평야의 철새들

철원평야의 철새들.hwp     평화로 가는 길 (44)
    Date2022.02.16 By평화마을 Views6
  20. No Image

한겨울의 철원 송대소

평화로 가는 길 (43) 한겨울의 철원 송대소.hwp
    Date2022.02.04 By평화마을 Views1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