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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家易 2-도덕경과 주역의 연결 지점-201002.hwp

 

*위의 글에 추가하면 좋은 자료:

 

도덕경과 주역의 근본적인 차이

 

구설(舊說)노자[도덕경]는 상통한다고 했는데, 지극히 피상적인 견해이다. 사실 노자역전(易傳)은 근본 관점에서 완전히 상반적이다.예를 들면 노자역전은 모두 ()”을 중시한다.그러나 노자은 이른바 歸根復命[歸根曰靜 是謂復命: 도덕경16]”으로, “를 중시하고, 정지(靜止)를 사물 변화의 최종 귀착점으로 간주한다. 반면에 역전은 바로 음양의 소장[消長: 盛衰]을 논한 것이다. 역전를 중시하고, 을 만물의 생성과 성취의 근원으로 여긴다. 노자에서는 정()이 첫째 위치에 있으니 에서 이 되고 은 다시 으로 복귀한다. 이 절대적이고 은 상대적이다. 역전에서는 이 첫째 위치에 있으니 에서 이 되고, 의 상태에 있더라도 은 멈춘 적이 없다. 이 절대적이고 은 상대적이다. 이것이 노자역전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풍우란 지음, 박성규 옮김 중국 철학사() (서울, 까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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